프론트엔드 리덕스 신규 프로젝트 나혼자 담당..

프론트엔드 개발자 신입인데 신규 대시보드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다.

첫 날 계정 만들고 바로 파일 구조 만들고

다음 날부터 Figma 없이 회사 페이지랑 A4 용지에 상사가 그려준 도안만 보고 얼추 때려 맞춰서,

반응형을 고려해서 웹 페이지를 만들긴 했지만…

처음에 지시 받은 바는 지도와 실시간 인구 밀도 그래프, 경보창, 센서창 총 3개의 페이지로 알고 있었고 7개의 라이브러리를 써야한 다는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도대체 뭘 믿고 나에게 그냥 이 프로젝트 하나를 다하라고 주셨는지….? 최선은 다하겠지만 한 달안에 해야 한다는 것이 꽤나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GS Caltex건으로 알고 있고 외국인 사장님이 한국 오시면 더 자세하게 프로젝트 마감일과 기능 설명 받을 예정.

갑자기 머리 속이 하얘졌다.

나는 프론트 리드와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줄 알았는데, 나 혼자 그것도 9일차 신입이 이 프로젝트를 담당하다니..!(회사는 뭘 믿고 나를?ㅋㅋ)

감사함도 있지만 기한 때문에 부담감이 크다. 솔직히 기한이 10월 말이 아닌 즉 한 달 뒤가 아닌 한달 반 혹은 두 달이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이 있다..

정리한 해야할 것들

  • 로그인 페이지 – 토큰..!!! 토큰을 해야한다. 아마 로컬 스토리지에 토큰을 계속 들고 다녀야 할듯..!
  • 지역 검색페이지..!
  • 대시보드에 지도와 실시간 인구 밀도 보여주기 1분 3분 5분 단위 그래프로
  • 영어와 한국어 등 react-intl 사용하기
  • api로 자료 다 뿌려주면서 react redux 사용하기
  • 센서와 경보 페이지 만들기..

나.. 할 수 있 겠 지…

그리고 더 충격인건 회사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react redux 인데 요즘 redux 배우는 사람들이라면 조금 더 간소화 되어있는 redux toolkit을 쓴다는 것이고 나도 그걸로 학습했다. 그래서.. 회사에 허락을 받고 redux toolkit 써도 되냐고, 물어봐야하고 지금 프론트 리드에게 물어본 상태이다.

그래서 나의 추석은…

redux toolkit을 공부하고 커밋을 할 예정.. 기초를 단단히 잡아서 제대로 해볼 것..!

할 수 있어!!! 라는 생각이 앞서야하는데 나는 현실 주의자이고 기한이 타이트한 것에 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무튼 신이 붙여주셨으니 어떻게든 굴러는 가겠지..

추석이 지나면 야근 시작일까..? 집까지 왕복 3시간인데.. 나 할 수 있겠죠…?

살려주세요..!

화 이 팅!

(정말 기도로 버팁니다..!)

 

갈급함 속에서 찾아낸 한 줄 기 빛 react redux toolkit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NqzdVN2tyvQ&list=PL0Zuz27SZ-6M1J5I1w2-uZx36Qp6qhjKo&index=8

추석에 할 것!

  1. 이 redux toolkit 영상을 마무리 하고 커밋 할것 + thunks api 끌어와서 뿌리기 연습
  2. 이제 프로젝트 아예 맡아버렸으니 파일 구조 로그인부터 시작하게 넣을 것
  3. rechart로 그래프 끌어 올 것

앞으로 8:30에가서 5:30 이 아니고 아마 7시 퇴근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넹.. 하다가 힘들면 원룸텔 혹은 고시텔 고고 하자.. 나도 욕심상 처음 맡은 프로젝트 조지고 싶진 않다..!

그리고 이 프로젝트 프론트엔드 대표로 어저께 처음으로 백엔드와 api관련해서 미팅에 참여해봤다….!

고통 없는 성장이란 없다…! 기억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