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의 개발생존기 : 리덕스툴킷과 라이브러리

비전공자 개발자의 최근 근황 공유

요새 일에 점심 시간 외에 온전히 매진을 하고 있기에 일 끝나면 철저히 컴퓨터 키지 않고 나만의 시간을 보내고 있었고 그러고 싶었다. 최근에 꽤나 아프기도 했고.. 저혈압 74까지 떨어져서 앉아있지도 못하고 대학 병원까지 갔다 왔음 ㅠㅠ 그래서 생존 후? 건강을 위해 다시 운동이며 맛집 탐방이며 오랜만에 사람들 만남을 했었는데, 연휴 끝남과 동시에 이제 발등에 불 떨어짐 ㅋㅋㅋ 더 이상 연휴도 없음! 잘 쉬었다!

실제 업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낀 점

  1. 라이브러리 사용 전 무조건 유투브에서 사용법 영상 모국어 혹은 영어라도 검색하고 보거나, 최소한 해당 라이브러리 문서 사용법이라도 읽고 하자. 바쁘면 한국어 번역 누르고 속독하기! (영어 공부하지마라 개발해라)

라이브러리 사용시 문서를 읽거나 사용법 영상이라도 모국어로 보고 하는 것과 그냥 맨땅에 헤딩은 너무너무 다르다.

현재 파이널 프로젝트에서 쓰고 있는 mui 사용 중인데, 버튼도 한 땀 한 땀 수제 작업하다가 이러다가 ui 에 시간 다 잡아 먹을 것 같은 두려움이 몰려 왔음. 항상 프로젝트때마다 느꼈던 것..

그래서 피곤하지만 자다가 새벽에 깨서 두려움에? 찾아 보게 된 영상 공유

 

생활코딩 mui 로그인 페이지 작업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PWePBteFeeE&t=42s

지금 맡은 페이지도 많은데 로그인도 하라고 그래서 토큰 인증.. 해본적이 없는데.. (다른 사람들이 해줬음 ㅠㅠ) 해야함ㅋㅋ 그래서 ui는 무조건 라이브러리에서 들고 오자! 해서 마침 있는 mui 생활코딩 강의 속강함. 아니 안 그래도 오늘 mui 쓰면서 아 이거 커스텀 스타일 어케 적용하냐 이러면서 sx={{}} 이거 안에다가 그리고 겉에 div로 둘러서 display flex 엄청 주면서 무슨 css만 코드가 이리 길어.. 이랬는데

헐… mui 의 grid 속성으로 모두 해결 된다…!

역시 사람은 배워야해. 맨땅에 헤딩도 좋은데.. 시간이 없고.. 아파…ㅋㅋㅋ

 

2. 실시간 데이터를 뿌리고 싶다면..? RTK Query

https://youtu.be/pnpO3o8mLBU?si=Q6f7dVPRU4dt71cG

그래프에 1분, 2분, 3분 단위로 recharts 라이브러리와 date 라이브러리와 함께 사용해야하는 작업이 있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뿌려주기에 RTK Query가 좋다고 들었다. 그래서 생활 코딩 강의 들었는데 마음은 왠지 할 수 있을 것 같음..! 이거 오늘 잡고 있다가 상사가 비트나야.. 우선 다른 페이지 ui 작업부터해.. 해서 아직 못 해봤는데 나중에 후기 남기겠..

그리고 나의 redux toolkit 오아시스..! 소개합니다!!

이 Dave 할아버지? 영상 너무 좋음. 정말 사막의 오아시스..

나는 react redux 랑 redux toolkit 이 다른건지 몰랐다.. 이렇게 나뉘어져 있는지도 몰랐음! 내가 느낀 바로는 Redux toolkit이 mz세대라고 하면 되나.. 더 신세대로 유저가 편하게 이용하게 나온 것 같다. react redux로 짜인 이전 코드들 보는데 어.. 나 리덕스 배운거 맞나? 싶었음. thunk 뭐임 그리고 store, reducer, action 등 다 파일로 분할 되어 있는 몇십개의 파일들을 보고 당황.. 그래서 상사에게 어차피 혼자 하는 프로젝트.. 나는 내가 조금이라도 하는 redux toolkit으로 할게..! 하고 추석 기간에 아프기 전까지 이 영상을 참고 했다. 파일 구조가 조금 독특하다. 그리고 index.css에 css 파일 다 몰아서 하는것도 조금 신기;; 여기에는 redux toolkit, RTK Query, Thunk 사용법까지 들어가 있다 Thunk 는 미들웨어인것 같은데 이것도 공부하고 사용해야 한당 ㅠㅠ 쓰다보니 할거 존많 어떻게던 되겠지..?!

참고로 thunk ! 이 영상은 생활코딩 영상 🙂 주말에 봐야겠다.. 아니면 일 끝나고 나서 이제 다시 정신차리고 카페라도 가서 영상이라도 보고 정리해야 겠다.

자다가 스트레스 받은 건지 신경이 쓰인 건지 깨서 찝찝해서 영상이라도 보고 출근하니 마음이 한결 낫다.

내일은 mui 사용해서 더미 데이터 던져서 grid header 랑 내용 다 채워 놓고, 백에서 준비해놓은 데이터를 센서페이지에서 뿌려 놓는 작업 하면 행복할것 같다… 내일 다 못해도, 이번주 만이라도 api 끌어와서 뿌리면 좋겠네~

어떻게 보면 프론트엔드의 작업은 잘 그리고 잘 뿌리고 인데, react로 모듈화하고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또 이전에 했던 작업물들 참고해서 하려니 속도가 좀 더디다.. ui에서 라도 속도를 좀 뺴야지.. 홧팅!

오늘도 아프지 않고 살아서 잘 먹고 운동도 하고 현백에서 스시랑 오니기리 사서 공차 사면서 따뜻한 차안에서 운전해서 와서 행복했음.. 비록 왕복 3시간이지만^^ 홧 팅.. 을 나 에 게 외 쳐 본 다! 할 슈 있 따아 아아..!

 

Leave a Comment